흉터치료

화상응급처치 및 화상흉터치료법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5. 12. 22:33

 

화상응급처치 및 화상흉터치료법

 

 

 

일단 화상을 입게 되면 신속히 환부에 온도를 낮춰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찬물에 담그거나 흐르는 물에 환부를 대고 있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데 하지만 얼음등을 사용해 급격히 열을

식히게 되면 혈관의 수축되어 염증성 물질이 발생하게 됨으로 증상이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심한 화상을 입었을 때는 수포가 생기게 되는데 이때는 수포를 억지로 터트리거나 뜯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수포가 완전히 부풀어 올라 불편을 격는 다면 바늘과 같이 뾰족한 것을 깨끗이 소독한 후에 살짝 찔러 물만 빼어주고

화상 연고를 바르도록 합니다.

 


화상흉터치료법


2도 이상의 화상은 신체에 치명적인 화상 흉터를 남길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성형전문가들이 다른 흉터에는 비교적 자신감을 보이더라도 이 화상 흉터는 두손 드는  경우가 많은데

왜냐하면 화상이 심하면 피부 부속기가 다 손상되어 상처도 잘 아물지 않고 구축 반흔이라 하여 쭈글쭈글한

모양의 흉터를 보이기 때문이다. 

 

흉터구축이 심해 단단하고 두꺼운 흉터가 생겼다면  흉터 모양, 방향에 따라 흉터성형술, Z 성형술, W 성형술,

절제후 피부이식같은 방법들이 사용될 수 있으며 흉터 성형 전문가가 제대로 디자인해야 한다.


화상 특유의 주글주글한 흉터가 함께 있다면 레이저박피를 하거나 혹은 프락셀 레이저 시술로 원상 복구될 수 있다. 이때 핀홀법이라는 시술을 병용하면 단단한 줄 혹은 코드 형태의 흉터를 상당히 완화시킬 수 있다.

핀홀법은 프락셀 레이저를 더욱 깊고 강하게 진피 깊숙이 전달하여 흉터 조직을 잘게 끊어 주는 역할을 한다. 넓은 부위라면 MTS로 불리는 다륜침을 사용하기도 한다.

 

간단히 설명하면 드라이 아이스라고 하는 고체 탄소 막대나 액화질소를 병변에 접촉시키는 데 구축이 심한 부위는 많이 접촉하고 구축이 적은 부위는 적게 접촉시킨다.

 

이 냉동물질은 진피 콜라겐의 감소 효과, 콜라젠 섬유 방향 정상화, 진피내 기저 물질의 감소 등의 효과가 있어 예상보다 훨씬 결과가 좋다. 다만 화상 흉터의 하얗게 변한 색소 탈실 현상은 좀처럼 개선시키기 어려운데, 이는 백반증 치료처럼 멜라닌 세포가 포함된 표피 이식으로 치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