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탈모 종류 및 특징
남성탈모 종류 및 특징
남성형 탈모(대머리)
남성형 탈모증은 안드로겐성 탈모증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주로 테스토스테론과 DHT라는 남성 호르몬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런 남성호르몬의 작용은 유전적으로 소인이 있는 사람에게 발생하므로 대개의 남성탈모증 환자는 가족 중에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지만, 유전요인이 감춰져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기에 노화과정이 관여하여 나이가 들수록 탈모는 더 심해집니다.
라서 남성호르몬, 유전적 요인, 노화 등이 남성형 탈모의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받는 모낭은 앞머리와 정수리에 집중하여 있으므로 탈모가 진행해도 옆머리나 뒷머리는 빠지지 않습니다.
원형 탈모증
두피나 눈썹 등에 원형으로 탈모가 오는 경우로,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가면역질환, 내분비장애,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장기
탈모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등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전체 모발의 80%인 생장기 모발이 빠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휴지기 탈모
모낭의 생장기가 비정상적으로 짧아져서 빨리 휴지기로 들어가기 떄문에 생기는 탈모로서 분만이나 수술, 호르몬, 영양상태, 정신적 스트레스, 혈액 항응고제, 리튬 등과 같은 특정한 종류의 약물에 의해 생깁니다.
감염 및 염증성 질환으로 인한 탈모
곰팡이 감염이나 매독 등의 감염성 질환, 혹은 지루성 피부염, 건선 등의 염증성 질환이 탈모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외상으로 인한 탈모
머리를 묶거나 땋는 등의 헤어 스타일링 과정에서 무리한 힘이 가해졌을 경우, 혹은 정신적인 원인으로 머리를 잡아당기는 질환인 발모벽 등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